[취성패 후기 11] 내일배움카드 발급과 2단계 시작

개요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가 시작되었다.

취성패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참여자가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이력서·자기소개서·면접 등 취업기술을 익힌 후에 취업 후에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직업 훈련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최종적으로는 참여자가 신속히 취업하여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의 경우는 저번 글에 썼듯이 직업 훈련으로 전산세무회계 과정을 신청했고, 이번 2단계에서 서부고용센터에 훈련 과정 승인을 얻어 내일배움카드 신청확인서를 받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이전에 내가 지정한 농협은행에 가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고 훈련 받을 학원에 확인 전화를 하여 완전히 훈련 수강을 등록하는 절차를 거쳤다.

이제 하나하나 살펴보기로 하자.

직업 훈련 시 유의사항

상담사님은 내일배움카드 발급 전 직업 훈련에 참여하는 동안 유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 주셨다.

  • 훈련 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출석률이 80%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미수료가 될 뿐만 아니라 지원에 패널티를 받는다. 따라서 출결관리를 잘 해야 한다.
  • 학원의 출결관리는 내일배움카드로 하기 때문에 항상 카드를 지참하여 학원에 가야 한다. 카드를 안 가져왔을 경우는 hrd 어플을 통해서 QR코드로 출결을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 2단계에서는 훈련참여지원수당을 받게 된다. 그런데 실제 출석한 일수로 한 달의 단위기간을 정하여 지급 받게 된다. 예를 들어 훈련과정이 5월 2일이 개강이라면 단위기간은 5월 2일부터 6월 1일까지가 된다. 이 단위기간을 통해 훈련참여지원수당을 나눠 받게 된다.
  • 한 달의 단위기간이 끝나게 되면 바로 다음날부터 훈련참여지원수당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를 팩스나 이메일을 통해서 보내면 되는데, 신청일로부터 최대 3주가 걸린다. 하지만 마지막 훈련이 끝났을 때는 직접 서부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제출을 하면 된다.
  • 훈련참여지원수당과 별도로 교통비와 식비 보조금 성격의 훈련장려금이 있다. 훈련장려금 역시 훈련참여지원수당과 마찬가지로 단위기간 별로 지급이 된다. 조건은 단위기간 별 출석률이 80% 이상이어야 한다. 훈련참여지원수당은 서부고용센터에 신청해야 하지만 훈련장려금은 학원에서 노동부에 신청하여 지급된다. 훈련참여지원수당은 일 18,000원, 월 최대 284,000원, 훈련장려금은 5시간 미만 수업은 일 2500원, 월 최대 50,000원, 5시간 이상 수업은 일 5800원, 월 최대 116,000원을 지급 받는다.
  • 지각, 조퇴, 외출 3회는 1회 결석으로 본다. 다만 지각의 경우는 수업 시작 10분까지는 출석으로 인정된다. 만약 10시 수업 시작이라면 10분까지 출석 체크를 하면 출석으로 인정되지만 초과하면 지각이 된다. 또한 하루 정해진 수업 시간의 50%를 들어야 지각이나 조퇴가 인정된다.
  • 훈련과정이 종료되고 종료일로부터 30일 안에 수강평을 hrd에 작성해야 마지막 훈련장려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 하나의 훈련 과정이 끝나고 추가적으로 훈련을 받고 싶다면 훈련과정탐색표를 서부고용센터에 제출하면 되는데, 미리 상담사와 전화 등을 통해 상담을 받아야 한다.
  • 훈련을 변경하고 싶다면 미리 상담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 훈련 도중 정당한 이유 없이 수강포기나 미수료를 1회 하는 경우 남은 한도에서 20만원이 차감이 되고, 2회가 되면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훈련과 취업성공패키지사업 모두 중단된다.
  • 훈련 도중 취업이 되었을 경우에는, 학원과 서부고용센터의 상담사에게 알려야 한다.
  • 정당한 이유 없이 5일 이상 계속 결석하거나, 한 달 동안 10일 이상 결석 시 중단 사유가 되며, 한 달 단위기간 동안 50% 초과하여 결석하거나 전체 훈련일수의 20%를 초과하여 결석하는 경우 제적 사유가 된다. 그래서 출석률 80% 이상이 중요하다.
  • 내일배움카드 계좌 발급 후 3개월 이내 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2회 이상 미수료 및 수강포기한 경우, 구직등록이 만료된 경우에는 계좌 사용 중지의 사유가 된다.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국기훈련)의 경우 지원한도가 남아 있는 경우 지원한도를 초과하여 훈련비 전액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 실업자 직업훈련의 경우에는 지원한도를 초과하면 자부담을 해야 하지만 국기훈련은 한도 초과 지원이 가능하다.
  • 한 수강한 훈련과정이나 유사한 과정은 재수강이 불가능하다. 아주 예외적으로 재수강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 부정출석은 절대 허용되지 않으며 적발 되었을 경우 계좌 잔액이 소멸되고, 최대 2년 간의 훈련 지원이 제한될 수 있다.

내용이 많고 복잡하지만, 핵심은 훈련을 받게 되면 성실히 출석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결석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또한 훈련 과정의 변경이나 문제 발생 시 꼭 학원과 상담사에게 알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 달 단위기간을 기준으로 훈련참여지원수당과 훈련장려금을 잘 받으면 된다.

이렇게 하여 최종적으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기 전 직업 훈련 시 유의할 사항들을 숙지하고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에 서명을 하였다.

훈련참여지원수당 신청서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2단계 직업훈련 과정을 성실히 수행하면 훈련참여지원수당을 지급 받게 된다. 금액은 1일에 18,000원이다. 한달 최대 284,000원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적은 금액이 아니다.

훈련참여지원수당은 한 달로 구분되는 단위기간이 끝나면 신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훈련과정이 4월 15일부터 7월 1일까지 진행된다면, 이 훈련의 단위기간은 4/15~5/14, 5/15~6/14, 6/15~7/1로 3개의 단위기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훈련참여지원수당은 단위기간이 끝나는 5/14일 이후에 신청할 수 있는 것이다.

수당을 신청하는 방법은 신청서에 양식을 채워 서부고용센터의 상담사님에게 보내면 된다.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팩스나 이메일을 이용해도 된다.

때문에 상담사님은 미리 넉넉하게 훈련참여지원수당 신청서 몇 부를 주면서 단위기간이 끝나면 보내달라고 했다. 아니면 훈련이 완전히 종료되고 직접 방문해서 누적된 단위기간의 훈련참여지원수당을 신청할 수 있다고 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내일배움카드 발급의 시간이 왔다. 사실상 취업성공패키지의 핵심이자 이걸 받기 위해서 한 달이 넘게 단계를 밟아왔다.

저번 시간에 제출한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서와 직업 훈련 과정을 가계약 함에 따라 이제 내일배움카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상담사님은 나에게 내일배움카드 신청 확인서를 주셨고, 이를 서부고용센터와 가까운 농협 은행에 가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라고 했다.

이걸 들고 근처 NH농협은행 마포중앙지점에 가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았다. 늘 그렇듯 서류 작성과 서명을 하고 기다린 끝에 내일배움카드가 나왔다. 은행 직원은 2,000원을 추가하면 기존 계좌와 연결하여 체크카드 기능을 추가해 준다고 했지만 다른 은행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아까운 2,000원을 쓰고 싶지는 않았다. 나는 거절했다.

그러자 은행 직원이 측은하게 보였는지, 아니면 자신의 실적을 올리려고 했는지 농협에서 만든 스마트폰 어플인 올원뱅크(더 많은 혜택 알아보기)를 소개해주었다. 그리고 내 스마트폰에 깔아주고 추천인에 자신의 아이디를 적었다. 주요 핵심 기능은 50만원 이하까지 타은행 이체시 수수료가 없고, 환전시 우대 환율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앞으로 참여수당 등을 받으면 원래 쓰고 있는 계좌로 수수료 없이 이체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고 나서 나는 바로 전산세무회계 과정을 들을 학원에 전화하여 카드를 발급 받았다고 알렸다. 그리고 저쪽에서 알겠다고 했다. 이제 이 카드를 출첵을 위해 소지하여 학원에 다니면 된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후기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았다. 아직 훈련 시작도 안 했지만 절반을 지난 느낌이다. 취업성공패키지가 소중한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어 모든 단계가 허투루 하는 것 없이 절차대로 진행되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내가 이렇게까지 지원 받아야 하는지 자괴감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내일배움카드를 받아 손에 쥐고 보니 뭔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것 같아 뿌듯했다.

훈련개시일로부터 최대 6개월 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최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훈련을 받아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다.

관련 문서

+1

“[취성패 후기 11] 내일배움카드 발급과 2단계 시작”의 2개의 생각

    1. 저는 농협에서 카드를 발급 받았는데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원래 농협에 계좌가 있기도 했구요.
      신한은행의 경우에는 며칠이 소요된다고 들었습니다.
      도움에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