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성패 후기 10] 전산세무회계 학원 상담과 가계약

개요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가 끝나고 2단계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2단계에서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고 직업 훈련을 위해 학원에 등록하여 다니게 된다.

하지만 2단계가 시작되고 학원을 알아보는 것보다는 2단계 시작 전에 미리 수강하고 싶은 훈련 과정을 알아보고 학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가계약을 해두면 좋다. 가계약은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기 전에 학원에 임시로 계약하는 것이다.

이렇게 가계약을 권장하는 이유는 내가 원하는 훈련 과정이 내가 원하는 위치에, 내가 원하는 기간에,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항상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 또한 인기가 있는 훈련 과정의 경우 수강 인원이 꽉 찰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훈련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알아보고 최대한 빨리 훈련 받는 게 좋다.

아무튼 나는 2단계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본 학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가계약을 했다.

직업 훈련을 받게 될 곳은 종로에 있는 학원으로 정했다.

집의 위치를 고려하여 신촌에 있는 학원을 선택했는데 학원의 개강일이 내일배움카드의 발급일보다 빨라서 굳이 수강하려면 결석을 해야하는 참사가 발생한다. 결석을 하게 되면 훈련수당을 못 받을 뿐만 아니라 잘못하면 제적처리가 되거나 내일배움카드로 지원되는 국비지원의 일부를 못 받을 수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그래서 종로에 있는 학원으로 가야 했다.

이제부터 그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자.

훈련 학원 검색

취업성공패키지 과정을 밟는 동안 나는 무슨 훈련을 받으면 좋을지 깊은 고민이 계속되었다. 그러다 직업심리검사 결과와 나의 성격, 흥미를 고려했을 때 회계 관련 훈련을 받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판단했다.

이리저리 알아본 결과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이 제일 적합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바로 직업훈련포털 HRD-net(바로가기)를 통해 전산세무회계 과정을 가진 훈련 학원들을 검색할 수 있다. 우리 집 위치에서 그나마 가까운 학원의 위치는 신촌이었다. 신촌에 더조은컴퓨터아트학원, 그린컴퓨터아트학원,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등 많은 학원에는 전산세무회계 과정이 개설되어 있었다. 각각 학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봤는데 전산세무회계 과정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직업 훈련과정이 개설되어 있었고, 대부분 내일배움카드제 같은 국비지원이 가능했다.

하지만 문제는 훈련일정이었다. 나는 아직 2단계 시작 전이고 내일배움카드가 발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훈련일정을 고려해야 했다. 전산세무회계 과정들이 시험일정과 연계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강의들이 나의 내일배움카드 발급 전에 시작되는 불상사가 생겼다. 혹시라도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는 사람이 이 글을 보고 있다면 반드시 수강하고 싶은 훈련의 일정과 취성패 일정을 고려하여 참여하라고 말하고 싶다.

아무튼 신촌은 아깝지만 포기해야 했다. 그러다 종로 쪽을 검색하게 됐는데 내가 훈련받게 될 전산세무회계 과정을 발견하게 되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고 3주 정도 지나 개강하는 과정이었다. 하지만 나는 괜찮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학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가계약하기 위해 예약 전화를 하고 종로로 향했다.

학원 상담과 가계약

내가 선택한 훈련 과정은 전산세무회계 과정이었다. 일반적으로 내일배움카드로 지원받는 훈련 중에서 회계 분야가 가장 인기가 있고 또한 강의가 많이 개설되어 있다.

전산세무회계 과정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자면 한국세무사회가 관리하는 국가공인시험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전산세무전산회계 시험을 대비하는 과정이다.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같은 전문직종은 아니지만, 기업 등에서 재무 업무와 관련된 실무처리능력을 보유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실시하는 국가공인시험이다.

예전에는 경리 등으로 불리웠지만 기업의 재무관리 업무의 중요성이 증가되면서 인력 수요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도 많이 많이지고 있다.

전산세무 시험과 전산회계 시험은 각각 1급과 2급이 있어 시험이 총 4가지가 있다. 제일 고난도의 시험은 전산세무 1급이고 마지막이 전산회계 2급이다. 어려운 순서를 매긴다면 전산세무 1급 > 전산세무 2급 > 전산회계 1급 > 전산회계 2급 순이다.

내가 선택한 강의는 전산회계 2급 시험부터 전산세무 2급 시험까지 커버하는 강의다. 학원담당자는 강의명에는 전산세무 1급이 명시되어 있지만 전산세무 1급은 굉장히 어려울 뿐만 아니라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도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원한다면 따로 전산세무 1급을 준비하는 강의를 수강해야 한다고 했다. 물론 학습 진도는 전산세무 1급까지 나간다. 다만 시험 대비를 전산세무 2급까지 한다는 뜻이다.

강의 기간은 총 60일인데 하루 5시간 수업이므로 시간수로 따진다면 300시간에 달하는 빡센 강의라고 할 수 있다.

훈련수강료는 총 1,925,700원이었다. 나의 경우는 취성패 1유형이기 때문에 100% 모두 지원 받을 수 있었고, 2유형의 경우에는 96,280원을 자기부담해야 했다. 하지만 훈련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관련 분야에 취직을 한다면 96,280원을 환급 신청하여 받을 수 있다.

학원 담당자는 우선 가계약을 해놓고 훈련과정탐색표를 서울서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서부고용센터)에 제출해야 된다고 했다. 그러면 서부고용센터에 등록이 되고 이후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학원에 확인 전화를 하게 되면 등록이 완료된다고 알려줬다. 그리고 개강일에 카드를 지참하여 오면 된다고 했다.

가계약을 하는 과정은 서류 작성의 연속이었다. 나의 기본적인 신상정보를 기입하고 내가 참여하고 있는 취성패의 유형 등을 적어나갔다. 그리고 개인정보 동의서에도 서명을 했다.

훈련과정탐색표 제출

이렇게 하고 담당자에게 내가 수강하는 전산세무회계 과정의 훈련과정탐색표를 받았다. 이것을 서부고용센터에 보내면 된다고 했다. 나는 이것을 그냥 프린트된 상태에서 보내고 싶었지만 서부고용센터 상담사님은 꼭 자필로 다시 써서 보내달라고 해서 자필로 작성한 후에 스마트폰으로 pdf로 변환한 후 이메일로 보냈다.

이렇게 해서 전산세무회계 과정의 직업 훈련 학원에 대한 가계약이 끝이 났다.

직업 훈련 학원 상담 및 가계약 후기

아직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기 전이거나 참여 초기라면 2단계에서 직업 훈련을 수강하는 방법이나 내용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우선 직업훈련포털  HRD-net(바로가기)에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기간을 설정해서 검색하든지 아니면 키워드를 넣어서 검색해보면 굉장히 많은 훈련 과정이 검색된다.

현재 취성패 참여 전이나 취성패 1단계 중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훈련 과정들을 선정해놓고 훈련 지역과 훈련 일정 등의 조건을 검색해가며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게 좋다고 말하고 싶다. 일부 인기 있는 훈련 과정의 경우에는 인원이 차서 금방 수강신청이 마감되기 때문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놓은 상태에서 알아보려고 하다가 시간이 많이 지체될 수 있다.

아무튼 어찌어찌해서 훈련 과정을 검색하고 학원에 와서 가계약까지 했다. 이제부터 거의 석 달 동안 이 학원에서 전산세무회계 과정을 배울 생각을 하니 기대도 되는 한편 잘 할 수 있을지 걱정도 동시에 되었다. 우선 최종목표는 자격증 취득이기 때문에 훈련 과정 동안 최선을 다해 공부를 해야겠다.

관련 문서

+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