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나는 현재 스마트폰을 쓰지만 12,100원 표준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 통화량이 적고 데이터는 와이파이를 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통화량이 적기 때문에 한 달 내내 통화를 해도 SKT LTE 요금제 중 제일 저렴함 뉴 T끼리 맞춤형(100분+250MB) 27,830원보다도 적은 요금이 나온다. 주로 있는 공간에는 충분한 와이파이가 있다. 따라서 굳이 LTE 요금제를 쓸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다. 데이터 요금이다. 표준요금제의 데이터 요금은 위에 나와 있는 것처럼 0.275원/0.5KB이다. 0.275원이라 별로 안 돼 보이지만 1KB에 0.55원이 되고, 1MB(1024KB)에는 563.2원이 된다. 그렇다면 100MB에는 무려 56,320원이 된다. 유튜브에서 음악 한 곡 들었다가 LTE 요금제 요금이 훅 나가는 것이다. 무시무시하다.
그래서 표준요금제를 쓰는 나 같은 경우에 위 사진처럼 설정에서 셀룰러 데이터를 꺼둬야 한다. 스마트폰은 숨만 쉬어도 데이터가 소모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 요금은 발생하지 않지만 문제는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 문자메시지를 비롯해 카톡 등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여행을 하다가 길을 잃어 지도 앱을 사용해야 할 때는 눈물을 머금고 비싼 데이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LTE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요금은 줄일 수 있지만 스마트폰의 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생긴다.
T데이터쿠폰
표준요금제를 사용하면서도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 데이터를 마음 놓고 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또한 LTE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해당 월에 데이터를 다 사용하여 데이터가 없을 때 데이터를 구할 방법이 없을까.
바로 데이터쿠폰을 이용하면 된다. LTE 요금제가 통화료와 데이터요금을 결합한 것이라면 데이터쿠폰은 원하는 데이터 용량을 따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내가 이용하는 SKT에서는 T데이터쿠폰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용량의 데이터들을 판매하고 있다. 위 사진과 같이 총 5종류의 T데이터쿠폰이 판매되고 있다. 데이터 용량이 올라갈수록 단위 용량당 가격이 저렴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T데이터쿠폰 구매 방법
T데이터쿠폰을 구매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우선 T world 홈페이지에서 데이터쿠폰을 구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T world 홈페이지에서는 데이터쿠폰을 정가로 판매하기 때문이다. 일반 오픈마켓 등을 이용하면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원하는 데이터 용량을 정하고 나서 네이버 쇼핑, 다음 쇼핑, 에누리닷컴에 접속하여 ‘T데이터쿠폰’으로 검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검색 결과들을 비교해보고 동일한 데이터 용량에서 가장 저렴한 데이터쿠폰을 선택한다. 주의할 것은 T데이터쿠폰은 SKT 가입자에게만 적용이 된다는 것이다. KT나 LG 유플러스 가입자는 해당 통신사의 데이터쿠폰을 구매해야 한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 같이 T데이터쿠폰 5GB가 현대Hmall에서 26,400원이라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T world에서의 정가는 33,000원이다. 약 7,000원 정도가 차이가 난다. 따라서 이런 오픈마켓에서 검색 후 데이터쿠폰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T데이터쿠폰 구매하기
나는 시험 삼아 가장 작은 데이터 용량인 100MB를 구매해 보기로 했다.
G마켓에서 정가로 2,000원인 T데이터쿠폰 100MB가 1,500원에 판매하는 것을 발견하고 구매해 봤다.
T데이터쿠폰을 구매하는 판매자마다 데이터가 충전되는 방식이 다르다. 어떤 판매자의 T데이터쿠폰을 구매하면 바로 데이터가 충전이 된다고 하는데 내가 구매한 T데이터쿠폰은 약간 불편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G마켓에서 구입했으므로 G마켓 앱을 스마트폰에 다운 받아 로그인을 한 후에 myG홈에 들어가서 내e쿠폰에 들어간다.
위와 같이 T데이터쿠폰이 e쿠폰 형태로 구매되었다. 아래에 있는데 쿠폰번호를 복사한다.
위와 같이 T데이터쿠폰을 등록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 나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 등록해 보기로 했다.
T world 앱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 후에 좌상단에 메뉴에서 나의 데이터/통화에 들어간다.
아래 선불쿠폰 메뉴에서 T쿠폰을 눌러 들어간다.
메뉴에서 등록 버튼을 누른다.
쿠폰번호 입력칸에 아까 복사한 쿠폰번호를 입력하고 개인정보 동의를 체크한 다음 쿠폰등록을 버튼을 누른다.
쿠폰이 등록이 되었다는 알림 메시지가 나온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데이터 100MB가 충전이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T데이터쿠폰 구매 시 주의사항
데이터쿠폰을 구매할 때 주의사항이 있다. 바로 사용 유효기간을 확인하라는 것이다. 보통 데이터쿠폰의 사용 유효기간은 1년이다. 데이터쿠폰을 한 번 등록하면 데이터를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 이벤트용으로 나온 것을 되파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사용 유효기간이 1개월에 불과한 것도 있다. 따라서 큰 돈을 주고 많은 데이터를 샀다가 1개월 만에 다 못 쓰고 끝나는 경우가 있다.
데이터쿠폰 구매 시 데이터 양과 사용 유효기간을 잘 확인하자.
숨만 쉬어도 나가는 데이터 절약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도 데이터는 늘 소비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이다. 이것은 지금 현재 어떤 앱이 실행 중은 아니지만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새로고침을 통해 데이터가 소비되는 것을 말한다.
아이폰의 경우 이를 막기 위한 방법이 있다.
먼저 설정에 들어간다. 그러고 나서 아래 쪽에 일반 설정에 들어간다.
아래 쪽에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에 들어간다.
첫 번째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을 눌러 Wi-Fi를 선택한다. 이것은 와이파이 상태일 때만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을 하겠다고 설정하는 것이다. 그 아래 Wi-Fi 및 셀룰러 데이터는 일반 데이터를 소모해 가면서 앱 새로 고침을 하겠다는 설정이므로 이것을 선택하면 데이터가 계속 소모된다.
전 화면 아래에는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어떤 앱을 새로 고침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이 정도만 해도 숨만 쉬어도 나가는 데이터를 많이 절약할 수 있다.
관련 문서
- 샌디스크 Ultra Flair CZ73 USB 개봉기 (전송 속도, Secure Access)
- [아이폰 직구] 아직도 짱짱한 renewed 리퍼 아이폰 8 수령 개봉기
- [아이폰 케이스] 싸고 튼튼한 신지모루 아이폰8 케이스 솔직 후기
- 20만원대 인터넷용 사무용 가정용 슬림형 컴퓨터 조립기 – AMD 애슬론 3000G
- [아이폰 직구] 험난했던 아마존 renewed 아이폰 8 직구 과정 및 후기
- [아이폰] 짱짱하고 저렴한 VICXXO 강화유리 액정 필름 솔직 후기
- 빅쏘 4D 아이폰용 풀커버 강화유리 사용 후기(ft. 내 손은 똥손)
- [65만원 견적] 라이젠 3600 + GT1030 + Master M60 컴퓨터 조립 -비트코인 때문에 X같은 그래픽카드 구입ㅠㅠ
- 제로스킨 아이폰 스키니 젤리 케이스 솔직 후기
- [솔직 후기] 삼성 870 EVO SSD 500GB – SSD가 좋긴 좋구먼~
- [솔찍 후기] AMD 애슬론 3000G 레이븐릿지 – 보급형 사무형 PC 추천 CPU
- 아마존에서 직구한 리퍼 아이폰 6S 수령기 및 리뷰
꼼꼼한 후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