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AS128VEA 저렴한 가성비 필터 교체 후기 (+주의사항!!)

들어가면서

봄, 가을에만 찾아왔던 황사는 이제 사계절 내내 한반도로 불어닥치고,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 예보는 일기예보보다 더 중요하게 되었다.

외출할 때는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면 되지만, 집에서는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면 답답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는 가정이 해가 갈수록 늘고 있다. 어느덧 공기청정기는 냉장고나 세탁기와 마찬가지로 필수 가전이 되어가고 있다.

지난 가을 우리 집은 LG전자에서 나온 퓨리케어 공기청정기(AS128VEA)를 구입하여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사용한지 6개월 정도가 지나자 공기청정기의 정화 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게 느껴졌고, 공기 배출구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기 시작했다. 그동안 공기청정기를 거의 24시간 사용해왔다. 특히 설명서에는 음식 조리시에는 공기청정기의 가동을 가급적 하지 말라고 했지만 그냥 괜찮겠지 싶어서 그냥 가동을 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사용으로 결국 교체주기가 1년인 필터를 6개월 만에 교체하게 되었다.

정품 필터 가격

LG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정품 필터를 찾아봤다.

초미세먼지필터와 탈취필터 세트가 52,200원에 판매가 되고 있었다. 단, 이것은 현재 할인 이벤트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 가격이고, 정가는 58,000원이다. 저렴한 가격은 아니다.

프린터의 소모품인 잉크·토너와 마찬가지로 공기청정기 역시 소모품인 필터 교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러한 소모품 의존 제품은 소모품의 가격이 부담스러운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비싼 정품 소모품을 대신 하는 호환 소모품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호환 소모품은 정품 소모품보다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품질에는 별 차이가 없다. 잉크·토너 역시 정품 잉크·토너보다 저렴한 호환 잉크·토너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공기청정기 역시 호환 필터가 존재한다. 가격은 정품 필터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호환 필터

내가 애용하는 에누리닷컴에서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필터’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봤다.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는 크게 2종류가 있는데 고성능의 360도 공기청정기와 현재 우리집에서 사용 중인 공기청정기가 있다.

우리집에서 사용 중인 공기청정기의 모델명은 AS128VEA이기 때문에 모델명에 맞는 필터를 찾아냈다.

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우리집 공기청정기에 맞는 호환 헤파필터+탈취필터가 약 2만원에 무료배송으로 판매가 되고 있었다. 정품 필터 가격이 58,000원이라고 했을 때 약 3분의 1 가격이었다.

물론 정품 필터보다는 성능이 좀 떨어질 수 있겠지만 아래 상품 설명에는 뛰어난 헤파 필터의 성능에 대해 홍보를 하고 있었다.

상품평을 보니 대체적으로 좋은 내용이 많아 그냥 구입해보기로 했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큰 실수를 저질렀다. 좀 더 확인을 해봤어야 했는데 무조건 저렴하게 구입해야 한다는 생각에 헤파필터만 단품으로 파는 쇼핑몰에서 헤파필터만 구매한 것이다. 가격은 거의 1만원이었다. 제대로 확인해보지 않은 내 잘못이었다. 그래서 탈취필터는 같이 구매하지 못했다.

필터를 교체할 때는 어떤 필터를, 몇 개의 필터를 구입해야 하는지 먼저 확인해보는 게 중요하다.

호환 필터 장착

며칠 뒤에 호환 필터가 도착했다.

위와 같은 형태로 왔는데 매우 가벼웠다. 얇은 사각 박스가 들어 있었다.

박스 안에는 헤파필터가 비닐에 밀봉되어 있었다.

본격적으로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 공기청정기를 분해했다. 커버를 분리하고 1차로 극세필터를 꺼냈다.

다음으로 헤파필터를 꺼내려는데 필터가 하나가 아니라 2개라는 것을 발견했다. 바로 탈취필터였다. 나는 내가 실수했다는 것을 이때 깨달았다. 헤파필터+탈취필터 세트를 구입했어야 했는데 헤파필터만 구매한 것이다.

한동안 고민하다가 결국 헤파필터만 장착하기로 했다. 탈취필터까지 있다면 집 안에 잡다한 냄새까지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겠지만 미세먼지만 잡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결국 탈취필터 역시 버리기로 했다.

어쩔 수 없었다. 헤파필터만 장착하여 충분히 사용한 다음 나중에 헤파필터+탈취필터 세트를 구입하여 제대로 장착한 다음 사용하기로 했다.

헤파필터의 경우 장착 방향이 중요한데 초록색 필터 부분이 바깥쪽을 향하게 해야 한다.

필터를 장착한 후에 공기청정기를 작동시켰다. 확실히 공기가 정화되는 속도가 엄청 빨라졌다. 1~2분 안에 매우 낮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되었다.

관련 문서

+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