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 후기] LG전자 디오스 김치냉장고 K335S14E + LG thinQ 원격 – 에너지 1등급!

들어가면서

그동안 사용하던 김치냉장고가 언젠가부터 제 성능을 내지 못했다. 김치 맛이 오래가지 못하고 금방 쉬거나 변질되는 일이 생기기 시작했다. 무엇보다도 위로 여닫는 두껑식 김치냉장고였는데 얼마 전에 딱 하는 소리와 함께 한쪽 문이 부러졌다. 뚜껑을 잘 덮으면 냉기는 빠져나가지는 않았는데 그래도 사용하기에는 불편했다.

그동안 사용한 김치냉장고는 삼성전자에서 나온 다맛 기종이었다. 이제 이 녀석을 떠나보낼 때가 되었다.  2001년에 구입했으니 만으로 19년을 사용한 셈이다. 20년 가까이 우리집 김치맛을 지켜준 이 김치냉장고를 보내야 된다고 생각하니 뭔가 마음이 슬폈다.

그래도 미련없이 떠나 보내고 새 김치냉장고를 맞이해야 했다. 김장철을 앞두고 이 김치냉장고를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었다.

새 김치냉장고 구입을 위한 검색에 들어갔다.

LG전자 디오스 김치냉장고 K335S14E

홍보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신뢰하는 비교 쇼핑몰이 있다면 에누리닷컴이 있다. 경험상 같은 상품을 여러 쇼핑몰에서 검색하면 에누리닷컴에서 가장 저렴하게 검색이 된다.

어김없이 이번에도 에누리닷컴에서 김치냉장고를 검색했다. 회사별로, 도어 수별로 천차만별의 김치냉장고가 검색되었다. 처음에는 어느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살펴보느라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러다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3도어 김치냉장고를 발견했다. LG전자에서 나온 디오스 김치냉장고 K335S14E 제품이었다. 스탠드형으로 3도어로 구성되어 있었다. 무엇보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으로 나와 있었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 가격이었다. 최저가 제품이 약 123만원으로 나와 있었다. 아무래도 100만원이 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다. 용량은 327L로 나와 있었는데 그동안 사용하던 김치냉장고의 132L보다는 컸지만 사진상으로는 작아보여서 혹시나 구입 후에 후회하진 않을지 고민이 되었던 것이다.

TV나 냉장고는 거거익선이라는 말처럼 좀 더 큰 용량의 4도어 김치냉장고를 두고 계속 고민을 했다. 하지만 식구가 작아 너무 큰 김치냉장고는 무리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냥 3도어짜리 김치냉장고를 구입하기로 했다.

위에 보이는 LG전자 디오스 김치냉장고 K335S14E를 구입했다. 가격은 123만원 정도였고 배송비 3만원이 추가되었다.

주의사항으로 배송 서비스를 위해서 주문시에 안심번호를 선택하지 말라고 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LG전자 서비스 측에서 김치냉장고를 배송할 때 날짜를 정하기 위해 카카오톡으로 안내 메시지를 보내기 때문이었다.

더 이상의 고민 없이 구입했다. 총 126만원 정도가 들어갔다. 김장철이라서 그런지 배송은 최대 14일 정도가 걸릴 수 있다고 했다.

약 4일 정도가 지났을 때 카톡으로 배송 날짜를 정하는 메시지가 날아왔다. 최대한 빠른 날짜를 선택했다.

김치냉장고 배송과 설치

배송 날짜를 정한 날에 기사님이 아침을 전화를 주셔서 오후에 가도 되는지 물어보셨다. 된다고 했다. 시간에 맞춰서 김치냉장고 배송이 왔다.

기사님은 총 2분이셨다. 박스를 제거한 김치냉장고를 카트에 조심스럽게 실어서 집 안으로 들였다. 김치냉장고가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히 다뤄주셨다.

최종적으로 수평을 맞추기 위해 수평계를 김치냉장고 가장 위에 올려놓고 수평을 맞췄다. 수평이 맞아야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된다.

기사님은 김치냉장고 작동법에 대해 설명해줬다. 잠금 장치를 풀면 여러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쉬운 작동법이었다.

마지막으로 인수증에 서명을 하자 기사님들은 떠났다. 그동안 사용하던 김치냉장고는 기사님들이 수거해갔다.

외관, 김치통

디오스 김치냉장고 K335S14E의 기본적인 스펙을 보면 용량은 327L이고 너비는 666mm, 높이는 1802mm, 폭은737mm이다.

인터넷 사진만 보고 작으면 어떻게 할지 걱정을 했는데 생각보다 크기가 컸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1등급이었다. 그리고 월간소비전력량은 10.8kwh였다. 이 김치냉장고만 사용했을 때 1년 전기료는 21,000원인데 과연 집에서 김치냉장고만 사용하는 집이 어디에 있을까. 전기료는 누진요금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수치는 별 쓸모가 없다.

아레에는 리니어 컴프레서의 10년 무상보증에 대한 스티커가 붙여져 있었다. 컴프레서는 냉장고를 차갑게 만드는 부품이다.

김치통은 총 3종류로 되어 있었다. 김치냉장고가 상칸, 중칸, 하칸으로 되어 있는데 각 칸마다 맞는 김치통들이 있었다. 하칸에 들어가는 김치통이 제일 컸다. 동치미 등의 물김치를 담으면 좋을 것 같았다.

재질은 보는 바와 같이 플라스틱으로 이뤄져 있었다.

김치냉장고의 모든 칸에는 냉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냉기 가드가 있었다. 특히 중칸에는 유산균김치 기능이 있어서 유산균 가드라는 것이 있었다.

하칸 뒷칸에는 김치통과 별도로 조그만 반찬통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

김치통들을 김치냉장고 앞에 두고 다시 한번 사진을 찍어봤다.

기능

기사님들이 주고 간 설명서 외에 김치냉장고 간단 사용법이 적힌 설명서가 김치냉장고에 붙여져 있었다.

상칸, 중칸, 하칸의 기능들을 제어하는 내용들이 있었다. 이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잠금/해제 버튼을 3초 이상 눌러야 했다.

김치냉장고라 김치 냄새가 많이 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탈취 기능이 있는 게 눈에 띄었다.

간단 설명서 뒷면에는 김치 포기 수량에 따른 칸별 보관 방법, 김치 종류별 보관 방법, 청소 방법, 고장 신고 전 확인 사항들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간단 설명서에 나온대로 기능을 선택해봤다.

맨 아래 잠금 풀림 버튼을 3초 이상 누른 후에 자물쇠 모양이 풀려야 기능을 선택할 수 있었다.

상칸의 맛지킴김치의 온도를 약, 중, 강 순서대로 설정해봤다.

상칸에는 일반 냉장 기능을 선택할 수 있었다. 김치를 보관하는 온도는 영하 1도 내외인데 냉장은 이보다 높다.

또한 상칸은 냉동을 선택할 수 있었다.

상칸에는 익힘 기능이 있었는데 이는 막 김치를 담고 빠른 시일 안에 먹기 위해 일정 기간 익히는 기능이다.

이번에는 탈취 기능을 선택해 봤다. 아래에 쿨링케어 오른쪽에 보이는 아이콘이 탈취 기능 아이콘이다. 예상 외로 큰 소음은 나지 않았다.

중간에는 채소와 과일을 보관하는 기능이 있었다.

또한 중칸에는 시중에서 구입한 김치를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시중에서 구입한 김치는 아무래도 상온에 있다 보니 이미 어느 정도 익혀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빠른 시간 내에 낮은 온도가 되도록 보관하는 기능이다.

중칸에는 갓 담금 김치에 유산균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하칸에는 채소와 과일을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하칸에는 쌀/잡곡 등을 보관할 수 있다. 쌀 같은 경우에는 여름철에 잘못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는데 냉장 보관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육류와 생선까지도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오래보관 기능이 있었는데 이는 묵은지 같은 염도가 높은 김치를 보관할 때 유용해 보였다.

디오스 김치냉장고의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담은 설명서와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LG ThinQ 어플에 대한 설명서가 같이 동봉되어 있었다.

김치냉장고 내부

현재 김치냉장고의 상칸에는 일반 반찬류들을 보관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김치를 직접 담궈 먹기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사 먹는 편이라 김치는 중칸과 하칸에 넣어놨다. 또한 물김치도 담궈서 하칸에 잔뜩 보관하고 있다.

이 김치냉장고의 주의할 점이 상칸의 냉장고 문이 상당히 가볍다는 것이다. 나도 모르게 닫을 때 힘을 줘서 닫는데 문이 가벼워 세게 닫히면서 냉장고 전체가 울릴 정도다.

각 칸마다 냉기 가드가 있어서 냉장은 잘 되는 편이다.

김치냉장고 내부에 김치냉장고 사양과 정보가 입력되어 있었다.

LG ThinQ 어플 & 원격 조종

LG ThinQ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김치냉장고를 원격 조종하기 위해 먼저 잠금을 풀어서 와이파이를 작동시켰다.

스마트폰에는 ThinQ 어플을 설치했다. 그러고 나서 로그인을 한 다음에 위에 빨간 네모칸 안에 추가 버튼을 눌렀다.

목록에서 김치냉장고 아이콘을 선택했다.

김치냉장고와의 무선 연결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었다. 우선 집 안에 무선 공유기가 있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김치냉장고 네트워크 연결을 할 때 네트워크 이름 뒤에 4자리를 두 번 연속 비밀번호 칸에 입력해야 한다.

스마트폰 네트워크 연결 목록에 김치냉장고 네트워크가 보였다. 뒤에 4자리 글자도 보였다. 이를 두 번 연속 비밀번호 칸에 입력했다.

다시 어플로 돌아와서 보니 김치냉장고가 어플에 등록되었다.

약 5분 동안 최적화가 진행되었다.

김치냉장고를 선택하니 위와 같은 메뉴들이 나왔다. 온도(모드) 설정을 눌러봤다.

위와 같이 상칸, 중칸, 하칸의 기능을 각각 설정할 수 있었다.

상칸은 냉장과 냉동 기능만 빼고 다 나왔다.

온도 변경을 할 때는 상품의 변질을 막기 위해 위와 같은 주의 문구가 나왔다.

상칸을 익힘을 선택해봤는데 위과 같이 나왔다.

이번엔 중칸에 유산균김치를 선택해봤는데 위와 같이 나왔다.

하칸 역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었다.

메뉴 맨 아래에는 김치냉장고 속 음식 냄새를 빼고 환기 시킬 수 있는 원터치 탈취 메뉴가 있었다. 한 번 선택해봤다.

위와 같이 김치냉장고 창에 탈취 아이콘이 뜨면서 탈취가 시작됐다. 몇 시간 동안 가동 후에 자동으로 기능이 꺼졌다.

메뉴 상단에는 구입 김치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맞춤 익힘을 시켜주는 기능이 이었다.

이 안내문이 나온 다음에 바로 구입 김치의 QR코드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모든 회사의 김치가 해당되지는 않았다. 비비고와 종가집 김치만 QR코드를 입력할 수 있었다.

오른쪽 상단 맨 끝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니 김치냉장고에 이상 발생 시에 스마트 진단을 통해 LG전자로부터 조치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세상 참 좋아졌다.

사용 후기

구입 후에 약 1달이 지났다. 김치 맛은 변하지 않고 잘 유지됐다. 무엇보다 나박김치를 좀 많이 담아서 먹어봤는데 쉬지도 않고 시원하면서 맛이 그대로 유지되어 맛있게 먹고 있다.

처음에 327L라는 용량이 와닿지 않아 걱정을 했는데 대략 4인 가구 정도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용량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일반 반찬류까지 같이 보관하는 가정이라도 전혀 부족하지 않다. 우리 집처럼 필요할 때마다 김치를 사 먹는 집이라면 더욱 추천한다.

물론 이는 가족 구성원의 김치에 대한 선호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밝힌다. 김치를 좋아하고 묵은지 등의 장기간 보관이 필요한 김치를 담아먹는 집이라면 좀 부족한 감이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이고 1달 전력사용량이 10kW밖에 되지 않아 전기료에도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