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 후기] 삼성 870 EVO SSD 500GB – SSD가 좋긴 좋구먼~

들어가면서

얼마 전에 컴퓨터 조립을 진행했다. 약 6년 만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를 한 것이다. 조립을 마치고 컴퓨터를 작동시켰는데 너무 빨라서 기분이 좋았다.

다만 암호화폐 영향으로 컴퓨터 부품들의 가격이 폭등하여 다소 높은 금액에 조립을 한 것은 아쉬웠다.

대략적인 부품 구성은 라이젠 5 3600, 지포스 GT1030, 램 16G다.

그 중에서 SSD는 삼성 870 EVO를 선택하여 운영체제를 설치했다. 저렴하게 중소기업이나 WD로 가려고 했는데 신뢰의 삼성으로 가자고 결정했다.

삼성 SSD 870 EVO

삼성 SSD 870 EVO 500GB를 당시 가격으로 약 8만원에 구입했다. 몇 달 전보다는 거품이 끼어있는 금액이었지만 가격이 더 낮아지길 기다리기엔 인내력이 바닥나 있었다. 그냥 구입했다.

며칠 뒤 SSD가 배송되었다. 겉모습은 위와 같이 되어 있었다. 정품을 뜻하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었다. 이것은 따로 보관했다.

개봉하여 살펴봤다. 뒷면에 870 EVO 500GB라고 쓰여 있었다. 전원케이블 커넥터와 SATA3 케이블 커넥터가 있었다.

컴퓨터 조립을 위해 우선 본체 케이스 브라켓에 SSD를 고정시켰다. 옆에 나사 홈이 있어 그곳에 나사를 연결했다. 그러고 나서 전원케이블과 SATA3 케이블을 연결했다.

SATA3 케이블은 또한 메인보드에 연결했다.

SSD는 본체 케이스와 결합시켰다.

SSD 870 EVO 500GB 보증 및 성능

SSD 870 EVO 500GB의 스토리지 메모리는 V-nand를 사용했다고 나와 있었다.

읽기 속도는 최대 560MB/s, 쓰기 속도는 최대 530MB/s라고 되어 있었다.

신뢰도(MTBF)는 1,500,000시간으로 년수로 계산하면 무려 171년의 신뢰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제일 중요한 보증기간은 5년 또는 300TBW(SSD에 기록될 수 있는 테라바이트 용량)의 제한 보증을 두고 있었다.

Crystal Disk Mark & Crystal Disk Info

SSD의 상태와 성능을 점검하기 위해 Crystal Disk Mark와 Crystal Disk Info를 설치했다.

먼저 SSD의 상태를 살펴봤다. Crystal Disk Info를 실행했다. 건강상태와 온도는 정상으로 나와 있었다. 다른 것도 다 괜찮게 나온 것 같다.

다음으로는 Crystal Disk Mark를 실행했다. 왼쪽 상단에 ALL 버튼을 누르면 SSD의 성능을 검사할 수 있다.

읽기 속도는 561MB/s, 쓰기 속도는 531MB/s가 나왔다. 이 정도면 제품 정보와 비슷하게 나왔다. 다른 블로그를 봐도 비숫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 매지션 Magician 소프트웨어

다음으로는 삼성에서 제공하는 매지션 Magician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SSD의 상태 및 성능을 점검했다. 위 두 프로그램과 일부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SSD 자체 펌웨어 업데이트나 보안 설정 등을 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Magician Software라고 쓰여 있는 것을 다운 받아 설치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온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 벤치마크를 눌러봤다.

검사가 진행된 후 SSD의 성능이 나왔다. Crystal Disk Mark에서 봤던 것과 비슷했다.

왼쪽 메뉴들을 하나씩 눌러봤다. Diagnostic Scan 메뉴에서는 SSD를 스캔하는 기능이 있었다. 스캔을 해봤다. 사용한지 얼마 안 되어 그런지 드라이브 상태가 좋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