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컴퓨터 화면을 캡처하는 5가지 방법

개요

컴퓨터 작업을 하다가 화면을 저장하고 싶을 때 우리는 화면을 캡처해서 저장한다. 이러한 화면 캡처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단축키를 이용한 캡처와 캡처 프로그램을 이용한 캡처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화면 전체를 캡처하거나 원하는 부분만 골라서 캡처를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캡처를 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print screen키 누르기

컴퓨터 화면을 캡처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다. 키보드 오른쪽 상단에 보면 위와 같은 키 3개가 나란히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print screen키가 보일 것이다. 이 키를 누르면 현재 컴퓨터 화면을 그대로 클립보드에 저장이 된다. 이것은 마치 컴퓨터 화면에 원하는 글자를 드래그해서 복사(Ctrl + C)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 + V)를 해야 한다.

만약 위와 같이 바탕화면 전체를 print screen키를 눌러 캡처한 다음에 ‘그림판’ 등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된다. 그리고 파일-저장을 하면 완료가 된다. 그림판에서 저장하고 끝내면 이미지 파일이 되고 문서 파일에 붙여넣기를 하면 첨부 이미지 형식으로 문서 파일에 저장이 된다.

Windows키 + print screen키 누르기

이번에는 캡처하고 싶은 화면을 바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이다.

캡처하길 원하는 화면 상태에서 키보드의 Windows키를 누른 상태에서 print screen키를 누른다.

이렇게 하면 바로 이미지 파일로 저장이 된다. 저장이 되는 위치는 스크린샷 폴더다. 스크린샷 폴더는 내 PC사진 폴더를 더블 클릭하면 볼 수 있다.

Windows키 + print screen키를 통해 이미지 파일로 저장된 캡처 화면은 스크린샷 폴더 안에 번호가 부여되어 저장이 된다. 이미지 파일은 PNG 파일로 저장이 된다.

Alt키 + print screen키 누르기

이것은 현재 열려 있는 창만 캡처를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크롬 브라우저만 캡처를 하고 싶다면 Alt키와 print screen키를 누르면 브라우저만 클립보드에 저장이 된다. 그런 상태에서 그림판이나 문서 파일에 붙여넣기(Ctrl + V)를 하면 된다.

캡처도구

이 방법은 여러 가지 종류의 화면 캡처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Windows키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을 눌러 ‘캡처 도구’를 검색한다.

위와 같은 창이 나온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옆 화살표를 누르면 자유형 캡처, 사각형 캡처, 창 캡처, 전체화면 캡처 등이 나온다.

자유형 캡처

자유형 캡처를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화면을 캡처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사진 속 자동차 이미지만을 선택하여 캡처하면 이미지 편집 창이 뜬다. 메뉴에서 저장을 선택하면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사각형 캡처

사각형 캡처는 캡처하기를 원하는 부분만을 사각형 형태로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창 캡처

창 캡처는 캡처하길 원하는 창을 선택하여 캡처할 수 있다.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다 댄 후에 클릭하면 캡처가 된다.

전체화면 캡처

전체화면 캡처는 말 그대로 전체화면을 캡처하는 기능이다. 위에서 살펴봤던 Windows키 + print screen키 누르기와 동일하다.

펜, 형광펜, 지우개

이상 4가지의 방법으로 캡처를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캡처 화면에서 포인트를 주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메뉴에서 펜, 형광펜를 선택하여 밑줄을 치거나 표시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지우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지우개를 사용하면 된다.

알캡처

지금까지 알아본 캡처 방법은 윈도우즈 자체 기능을 통해 했던 캡처 방법이었다. 이제는 무료도 다운로드를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캡처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이스트 소프트에서 제작한 알캡처라는 캡처 프로그램이 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을 받을 수 있다.

직접지정

알캡처를 설치한 후에 직접지정을 클릭하면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모양으로 캡처할 수 있다. 알캡처의 장점은 위 사진처럼 세밀한 캡처를 할 수 있도록 돋보기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드래그를 하면 사각형 영역을 만들 수 있고 클릭, 클릭으로 선을 이어가면 다각형 영역을 캡처할 수 있다. 다만 곡선의 캡처는 할 수 없다. 항상 마지막에는 저장을 한다.

창캡처

창캡처는 위 캡처도구의 창캡처처럼 원하는 창만 선택하여 캡처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단위영역

단위영역은 창 내부에 원하는 단위 부분만을 캡처할 때 사용한다.

전체화면

전체화면은 말 그대로 모니터 화면 전체를 캡처할 때 사용한다.

스크롤

스크롤은 알캡처만의 기능이다. 인터넷 브러우저 창 등에서 내용이 길어 한 화면에 담을 수 없을 때 스크롤 캡처 기능을 이용하면 알아서 스크롤하며 내려가면서 캡처를 한다. 유용한 기능이다.

지정사이즈

지정사이즈는 미리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원하는 캡처 화면 크기를 설정한 다음 지정사이즈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크기를 선택하여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 역시 알캡처만의 유용한 기능이다.

저장

화면 캡처가 이뤄지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원하는 부분에 펜과 지우개로 포인트를 설정할 수도 있다. 마지막에는 저장 버튼을 눌러 꼭 저장을 해야한다.

관련 문서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