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화장실 청소를 하다가 세면대 쪽에서 뭘 잘못 건드렸는지 물이 배수관 옆으로 그냥 줄줄 샜다. 세면대 배수관 자체가 낡고 오래 돼서 이리 저리 낑낑 대며 조여보려고 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 결국 너무 힘을 줬는지 배수관이 부숴지고 말았다. 금속 재질이었지만 거의 10년은 족히 사용한 듯하게 이미 낡아 있는 상태라서 힘 없이 부숴졌다.
요즘은 터치형으로 세면대 물막이를 열고 닫을 수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지만 우리 집은 여전히 수동형 배수관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미 오래 전부터 낡고 오래 되어 물막이가 잘 안 됐는데 이번 기회에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니 ‘자동 폽업 세면대 배수관’이란 명칭으로 많은 제품들이 검색되었다. 최소 이틀이 걸리는 배송 시간과 배송비를 감안해 그냥 동네 생활용품점에서 구입하는 게 낫다는 판단을 내렸다.
생활용품점에 가서 위에서 보이는 자동 폽업 배수관과 테프론 테이프를 구입했다. 테프론 테이프는 금속을 결합할 때 미세한 이격과 공간을 없애 완전 밀봉시킬 때 사용한다. 테프론 테이핑 작업을 하지 않으면 미세하게 물이 새어 금속으로 더욱 빠르게 부식시킬 수 있다.
자동 폽업 세면대 배수관 교체
생활용품 판매점에서 약 8,000원을 주고 구입한 자동 폽업 배수관이다. 참고로 여기서 폽업이란 인터넷 팝업광고할 때 팝업(pop-up)이다. 물막이 버튼을 누르면 자동을 튀어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포장 자체는 심플하게 되어 있었다.
안에는 설명서와 폽업 배수관 본체가 들어 있었다.
폽업 배수관은 배수관 본체와 패킹 3개, 조임 너트 1개로 구성되어 있었다. 고무로 된 패킹이 세면대와 연결된 폽업 배수관 옆으로 물이 새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폽업 배수관 본체는 다시 상부와 하부로 분리할 수 있었다. 분리한 상태에서 세면대와 결합한 후에 조립을 해야 한다.
폽업 버튼을 눌러보니 작동이 잘 되었다.
폽업 버튼 아래 공간이 심플하게 되어 있었다. 이전에 쓰던 수동 폽업 배수관은 구조가 복잡하여 머리카락이 자주 끼어 물이 잘 안 내려가는 일이 발생하여 고생을 했었다. 이제는 그런 걱정을 덜 해도 된다는 생각에 잘 샀다는 생각이 들었다.
설명서 대로 폽업 배수관 상부에 고무패킹 하나만 결합하여 세면대에 끼웠다.
세면대 밑을 보면 위와 같이 폽업 배수관 상부 밑 부분이 보일 것이다. 이 부분에 남은 패킹 2개, 조임 너트를 순서대로 결합한다. 고무 패킹의 모양과 결합 순서를 잘 맞춰야 한다.
사진에는 안 나왔는데 나중에 이 부분 작업을 다시 했어야 했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한 테프론 테이핑 작업을 한 다음에 패킹, 조임 너트를 결합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패킹과 조임 너트를 결합했더니 나중에 이 부분에서 물이 미세하게 새는 일이 발생했다. 테프론 테이핑 작업을 하고 패킹과 조임 너트를 결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이 작업에서 중요한 것은 조임 너트를 최대한 꽉 조이는 것이다. 손으로 하는 것보다는 몽키스패너 등을 이용하면 더 꽉 조일 수 있을 것이다. 꽉 조여야 물이 새지 않고 나중에 자연적으로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음에는 폽업 배수관 하부에 위와 같이 테프론 테이핑 작업을 하고 폽업 배수관 상부와 결합을 했다. 너무 두껍게 하면 테이프가 밀릴 수 있으니 5번 정도면 충분하다.
그리고 하수구로 연결되는 배수관과 폽업 배수관을 연결하기 위해 폽업 배수관 하부에 위와 같이 테프론 테이프를 칭칭 감았다. 우리집의 경우에 두 배수관의 이격이 많아서 테이핑 작업을 좀 두껍게 해야 했다. 안 그러면 배수관이 뚝 떨어졌다. 테이핑 작업을 후에 배수관을 폽업 배수관과 꽉 결합해줬다. 두 배수관은 꽉 맞물려서 분리가 되지 않았다.
최종적으로 조립과 결합을 완성한 다음 물을 틀어 시험해봤다. 폽업 배수관 물막이 버튼도 잘 작동이 되었고 세면대 아래 부분에서도 물이 새지 않았다.
조립과 결합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았다. 그럼에도 신경 써야할 부분이 있다면 결합 부분마다 테프론 테이핑 작업하기, 조임너트 꽉 조이기가 있다. 이 부분만 명심하면 비싼 기사 출장을 부르지 않고 세면대 배수관을 교체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문서
- [2022년 의료급여] 본인부담 비용 금액 + 초음파, MRI 등 보장 계획
- [꿀팁] NH농협 ATM기에서 티머니 교통카드 충전하는 법 + 현금화
- [꿀팁] 컬쳐랜드 상품권 스마일캐시로 3% 수수료 떼고 전환 방법 – 전환 수수료 계산법
- [2022년 교육급여] 선정기준 가구원별 소득금액 + 지원금액
- 2023년 1월1일 새해 강릉 정확한 일출 시간 해뜨는 시간 해돋이
- [코로나 백신] 얀센 1차 접종 후 모더나 추가 부스터샷 후기
- 우리은행 ATM기에서 체크카드/신용카드로 티머니 교통카드 충전하기
- 2022년 새해 1월 1일 일출시간 해뜨는 시간 – 서울 강릉 정동진 부산 제주도 울산 포항
- 2023년 1월1일 새해 독도 정확한 일출 시간 해뜨는 시간 해돋이
- 2019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및 무주택 청년 보증금 월세대출 상품 출시
- 2023년 정월대보름 날짜 시간 알아보기
- 2020 스마트 민방위 교육 받는 법 (상세한 설명)
- [2024년 월식] 반영월식 부분월식 날짜 시간
- [꿀팁]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요일 나오게 하는 방법(월 or 월요일)
- 2023년 1월1일 새해 동해 정확한 일출 시간 해뜨는 시간 해돋이
- [티머니 충전] 티머니페이 앱에서 T마일리지로 교통카드 충전하기 – 개꿀띠ㅎㅎ
- 전기밥솥 고무패킹 교체하기 – 증기가 샐 때? (쿠첸 CJS-FA1002DV)
- [2023년 삼복] 초복 중복 말복 정확한 날짜 알아보기
- 2024년 보름달(보름) 그믐달(그믐) 날짜 알아보기 – 대조기, 사리
- 2023년 1월1일 새해 제주도 성산일출봉 정확한 일출 시간 해뜨는 시간 해돋이
- 2021년 보름달(보름) 그믐달(그믐) 날짜 알아보기 – 대조기, 사리
- 하나은행에서 동전을 화폐로 교환·입금하기 – 동전ATM기, 지점, 가능 시간
- 삼성전자 SL-M2024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하기 – 다운 받기
- 2023년 1월1일 새해 부산 정확한 일출 시간 해뜨는 시간 해돋이
- 2021년 한국 개기월식 부분월식 금환일식 개기일식 날짜와 시간
- 2019년 최저임금에 주휴수당 산입 – 최저임금 위반 기준은?
- 초간단 컴퓨터 화면을 캡처하는 5가지 방법
- [솔찍 후기] 2021년 민방위 사이버 교육 – 헌혈 시 제외 가능
- 공항철도 김포공항역에서 에스컬레이터 한 번에 올라가기 – 김포공항 국내선 국제선 직빵 (+역 안내도)
- [2022년 월식] 개기월식 날짜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