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 3] 첫 번째 상담 후기(구직촉진수당 50만원, 청년내일채움공제 1200만원, 취업성공수당 150만원) – 국취제 구촉수당

들어가면서

지난 번 전화로 상담 예약을 한 후에 드디어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첫 번째 상담날이 되었다. 본격적인 시작이다.

나는 인지어스라는 업체에서 알려준 위치로 향했다.

내가 방문해야할 인지어스는 상암동에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위 문자에 나온대로 찾아갔다.

인지어스 서울은평지사

인지어스 서울은평지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 6번 출구로 나와 왼쪽에 있는 DMC 자이 아파트 2단지 안에 있다.

위와 같은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나오면,

DMC 자이 아파트 상가 건물이 보이는데, 빨간 원 안에 있는 것이 인지어스 서울은평지사다. 4층에 위치해 있다.

건물 안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향했다. 인지어스로 향하는 안내표지가 보였다.

드디어 인지어스 사무실이 보였다. 안으로 들어갔다.

사무실 공간은 꽤 넓었다. 코로나 19로 인한 방문자 신원 작성지를 작성한 후에 체온을 측정했다.

잠시 기다린 후에 한 직원분이 나를 상담실로 안내했다.

구직촉진수당 50만원 신청

상담사는 나에게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설명을 했다. 많은 내용들이 있었는데 중요한 것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는 동안 어떠한 소득도 발생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많이 소득이 발생했는데 이를 알리지 않는다면 구직촉진수당 300만원을 못 받거나 심지어 환수당할 수 있다고 한다.

직업훈련에 대한 내용도 있었지만 나는 훈련은 따로 받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스킵했다.

매달 50만원의 구직촉진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1달이라는 단위기간마다 최소 2번 이상의 구직활동을 해야했다. 잡코리아 등을 통해서 구직을 한 다음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하루에 2번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하루에 여러 번을 해도 하루에 인정되는 구직 횟수는 1번이다. 즉 최소 이틀에 걸쳐 구직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할 수 있다.

취업성공수당 150만원

구직촉진수당 뿐만 아니라 돈을 더 받을 수 있는 기회들이 있었다. 이른바 취업성공수당이다. 취업 후에 최대 1년 동안 퇴직을 하지않고 근속을 한다면 최대 15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청년내일채움공제 1,200만원

또한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제도도 있어서 2년 근속시 최대 1,20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취업성공수당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복이 되지 않는다.

문서 작성 및 서명의 시간

상담사는 그동안의 나의 경력과 자격사항을 확인하면서 어느 직종에 구직을 희망하는지 물었다. 이때 나는 이력서와 통장 사본을 제출했다.

이러한 대면 상담은 한 번 더 진행이 된다고 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안내가 끝나고 여러 문서의 작성과 서명 작업을 진행했다.

위 문서는 초기상담 양식으로 나의 신상명세 및 구직에 관련된 내용들을 기입하는 문서였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현재 무직이거나 1주 30시간 미만 시간제근로자인 경우에만 참여 가능하다. 만약 이를 위반할 시 구직촉진수당 및 취업서비스 중단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위 문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한 안내 문서다. 최대 적립 가능액은 1,200만원이다.

위 문서는 나를 채용하는 기업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인 고용촉진장려금에 대한 안내문이다.

기타 위와 같은 문서들을 읽고 동의한다는 서명을 했다.

다음 상담 예약 및 마무리

문서 작성이 다 끝나고 상담사는 두 번째 상담 날짜를 예약했다.

그러고 나서 나한테 한 가지 숙제를 냈다. 워크넷에 접속하여 직업심리검사 L형구직준비도검사를 하라는 것이다. 다음 상담 시간에 나의 구직활동을 위한 상담에 필요하다고 한다.

이렇게 하여 첫 번째 상담이 끝이 났다. 전체 상담 시간은 약 1시간 정도가 소요됐다. 국민취업제도에 대한 안내에 소요되는 시간도 많았지만 여러 문서들을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구직활동과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구직촉진수당은 두 번째 상담 시간 때 바로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했다.

관련 문서

+2

“[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 3] 첫 번째 상담 후기(구직촉진수당 50만원, 청년내일채움공제 1200만원, 취업성공수당 150만원) – 국취제 구촉수당”의 1개의 생각

  1. 구직촉진수당 저기 적혀있는 한달에 50만원이상 소득이 발생할 경우엔 못받아요. 1주일에 30시간 미만으로 일하게되더라도 100만원돈인데 그러면 돈 못받겠죠 ㅎㅎ 왜냐구요? 50만원이상 소득이 발생했다고 고용센터 담당관이 지랄하니까요 ㅎㅎ 경험자 ㅋㅋ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