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정월대보름 날짜 시간 알아보기

정월대보름

정월 대보름은 한국의 전통 명절로 음력 1월 15일을 의미한다. 오기일(烏忌日)이라고도 하며, 한자어로는 ‘상원(上元)’이라고 한다.

음력으로 설날이 지나고,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이다. 대보름 전날인 음력 14일과 당일에는 여러 곳에서 새해의 운수에 관한 여러 풍습들을 행한다.

대보름에는 오곡밥을 지어 먹으며, 아침 일찍 부럼이라고 하는 껍질이 단단한 과일을 깨물어서 마당에 버리는데, 이렇게 하면 1년 내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부럼깨기). 또 귀밝이술을 마시고, 밤에는 뒷동산에 올라가 달맞이를 하며 소원 성취를 빌고 1년 농사를 점치기도 하였다.

또한 쥐불놀이는 대보름 전날 밤에 펼쳐지는 전통 놀이로 논 사이의 능선에서 마른 풀을 태우고 숯불이 타오르는 구멍이 가득 찬 캔을 돌린다. 이 캔은 들판을 비옥하게 하고 새로운 작물을 파괴하는 해로운 벌레를 제거한다.

동지 뿐만 아니라 정월 대보름에도 팥죽을 먹는다. 동지 때와 유사하게 악귀를 쫓아내기 위해 먹는다.

2022년 정월대보름 날짜 시간

2022년의 정월대보름의 날짜는 다음과 같다. 양력 기준이다.

정월대보름 2월 15일

하지만 정월대보름이 실제 보름달이 뜨는 날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2022년의 실제 대보름의 날짜와 시간은 다음과 같다. 양력 기준이다.

대보름달 2월 17일 1시 56분

관련 문서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