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할머니께서 연세가 드시면서 마른 기침을 달고 사신다. 평소에는 괜찮으셨다가 어떨 때는 마른 기침을 계속 하신다. 병원에서는 그저 할머니께서 연로하시기 때문이라는 말 밖에는 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어떤 약을 처방해줬다. 기침과 가래에 효과가 있는 코대원 포르테 시럽이었다.
하루에 4회를 복용하라고 처방이 내려졌다. 넉넉하게 열흘 치를 받아왔다. 약효는 좋았다. 할머니께서는 코대원 포르테 시럽을 드시고 기침이 멎기 시작하셨다. 그러다 할머니께서는 요령이 생기시면서 굳이 하루에 4회 복용을 안 하시고 기침이 심하게 나올 때마다 약을 드시는 것으로 바꾸셨다. 구태여 하루에 4번이나 드시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생각하셨기 때문이다.
코대원 포르테 시럽
약국에서는 코대원 포르테 시럽을 5개씩 고무줄로 묶어 봉투에 넣어줬다.
코대원 포르테 시럽 1포는 위와 같이 생겼다. 알루미늄 호일 파우치로 포장되어 있었다. 시럽을 먹기 위해서는 상단을 화살표를 따라 절단해야 했다. 손의 힘이 약한 사람은 잘 안 될 수 있으니 가위를 이용하면 편하게 절단할 수 있다.
코대원 포르테 시럽은 대원제약에서 나온 전문의약품으로 진해거담제로 분류되어 있다. 한문을 풀면 기침과 가래를 멈추게 한다는 뜻이다.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야만 구입할 수 있다. 급여가 되기 때문에 이 약을 1포당 1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었다.
이 약에 전문의약품으로 쓰여진 부분 오른편에 한외마약이라고 쓰여 있었는데 마약이라고 해서 이상한 게 아닌지 걱정했다. 알고 보니 한외마약은 ‘다른 약물이나 물질과 혼합돼 마약으로 다시 제조하거나 제제할 수 없고 그것에 의해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출처: 헬스경향 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41693) 쉽게 해석한다면 중독이 되지 않는 안전한 마약 성분의 약이라고 할 수 있다.
코대원 시럽에 들어 있는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이 한외마약에 속하는데 이 물질이 기침, 재채기, 침분비 반사에 관여하며 호흡을 조절하는 대뇌 ‘연수’ 부위를 억제해 기침을 완화시킨다고 한다. 즉 뇌의 일부분을 조절하여 기침이 안 나오게 억제하는 것이다. (출처: 헬스경향 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41693)
약국에서 기다리면서 둘러보다 코대원 시럽과 비슷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바로 콜대원 시럽이었다. 이름까지 비슷해서 같은 건지 알았는데 콜대원은 진해거담제가 아닌 일반 감기약이었다. 또한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입 가능했다. 또한 타이레놀로 유명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일종의 해열소염진통제다.
아무튼 할머니께선 코대원 포르테 시럽을 드시고 마른 기침 증상이 많이 나아지셨다. 그동안 마른 기침을 하실 때마다 마음이 좋지 않았는데 시럽을 드시고 괜찮으신 모습에 내 마음도 나아졌다. 시럽 자체는 어렸을 때 감기 기운이 들면 먹었던 코푸시럽처럼 빨간색 액체였다. 또한 할머니께서 아무 말씀 없이 드시는 것을 보니 쓴맛은 나지 않는 것 같다.
이후로도 할머니께서는 마른 기침이 날 때마다 코대원 시럽을 드셨으며 다 떨어지면 동네 가정의학과를 방문하여 코대원을 처방 받으셨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인터넷에서 의약품 정보를 찾아보니 코대원 시럽의 부작용에 대해 몇 가지를 적시해 놓았다. 발진, 발적, 구역, 구토, 변비, 식욕부진, 현기증, 졸음 등이었다.
또한 주의사항으로는
- 졸음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집중이 필요한 작업을 할 경우 주의.
- 다른 진해거담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 진정제를 투여받게 되면 의사와 먼저 상의.
- 임산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의사에게 미리 고지.
등이 있었다.
특히 졸음이 눈에 띄었는데, 운전이나 기계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코대원의 복용을 주의해야 한다. 생각해보면 할머니께서도 코대원을 드시고 나면 졸음이 온다고 하셨다.
관련 문서
- [솔직 후기] 종근당건강 프리미엄 비타C 1000 플러스 100정
- 살균소독제 포비돈 요오드 구입 후기 – 상처나면 일단 바르는 빨간약
- 엑세라민 엑소 구입 후기 – 가격 & 어버이날 선물 추천
- 쿨프렙산 음용 후기 – 대장 내시경 세장제, 복용법, 폭풍ㅅㅅ 주의, 구역질 안 나게 하는 법